1. 대략적인 개요
Kinect란?
Kinect란?
키넥트(Kinect)는 콘트롤러 없이 이용자의 신체를 이용하여 게임과 엔터테인먼트를 경험할 수 있는 엑스박스 360과 연결해서 사용하는 주변기기이다. 2009년 6월 1일 E3에서 처음 "프로젝트 나탈"(Project Natal)이란 이름으로 발표했으며, E3 2010에서 공식 명칭인 '키넥트'를 발표한다. 키넥트는 카메라 모듈이 장착되어 모션 캡처로 플레이어의 동작을 인식하며, 마이크 모듈로 음성을 인식한다. 구형 엑스박스 360 모델과 연결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전원이 필요하다. 2010년 11월 4일 미국에서 가족층 공략을 위해 17개의 게임을 키넥트와 동시에 출시하였다. 대한민국에는 2010년 11월 19일 출시 되었다.
(http://ko.wikipedia.org/wiki/%ED%82%A4%EB%84%A5%ED%8A%B8 위키백과)
앞서 설명했듯이 콘트롤러가 따로 필요 한 것이 아닌 사용자의 신체를 이용하여 카메라 모듈과 마이크 모듈로써 인식하고 그것을 게임에 응용하는 방식이다.
2. Spec
앞선 포스트에도 이야기 했지만 한번 더 이야기 하려 한다.
왜냐면 내가 아직 정리가 안된거니깐..ㅋㅋㅋ
키넥트의 내부 구조이다.
정확한지는 나도 모른다 뜯어 보질 않았으니.
구성은 다음과 같다.
(http://ko.wikipedia.org/wiki/%ED%82%A4%EB%84%A5%ED%8A%B8 위키백과)
앞서 설명했듯이 콘트롤러가 따로 필요 한 것이 아닌 사용자의 신체를 이용하여 카메라 모듈과 마이크 모듈로써 인식하고 그것을 게임에 응용하는 방식이다.
2. Spec
앞선 포스트에도 이야기 했지만 한번 더 이야기 하려 한다.
왜냐면 내가 아직 정리가 안된거니깐..ㅋㅋㅋ
키넥트의 내부 구조이다.
정확한지는 나도 모른다 뜯어 보질 않았으니.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Multi - array Microphone | 4개의 마이크로 구성되어 있고, 음성인식을 하고 자체적으로 노이즈를 제거 함. |
2. Infra Red Projector | 적외선 패턴을 투사함. |
3. Depth Camera | 적외선 패턴을 읽어와 깊이 값을 측정. |
4. Automatic tilt controller | 추적할 개체의 크기에 따라 자동 방식으로 센서의 위치를 조정. |
5. Connect cable | USB 형태의 케이블 이지만 별도의 전원이 필요함. |
6. RGB Color Camera | 초당 30 프레임에서 컴퓨터로 이미지를 보냄. |
또 센서들 사양은 다음과 같다
키넥트는 RGB Color Camera 로 안면인식이 가능하며,
또한 적외선의 Depth Camera 이므로 어떠한 조명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깊이 값을 가져 올수 있다.
다만 주의 해야 할 점은..
음성인식을 사용할 경우에는 조용한 곳에서 사용하길 바라고~ㅋㅋ
햇빛이 강한 곳에서는 적외선이 간섭을 받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ㅋ
3. 사용 가능성
키넥트는 RGB Color Camera 로 안면인식이 가능하며,
또한 적외선의 Depth Camera 이므로 어떠한 조명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깊이 값을 가져 올수 있다.
다만 주의 해야 할 점은..
음성인식을 사용할 경우에는 조용한 곳에서 사용하길 바라고~ㅋㅋ
햇빛이 강한 곳에서는 적외선이 간섭을 받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ㅋ
3. 사용 가능성
사용 가능성이란 말을 썼지만 실제적으론 사용 가능보다는 어떤 방식으로 활요하는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다른 컨트롤러까지 사용하게 된다면 좀 더 정밀한 컨트롤러로 사용도 가능함을 기억할 수 있다.
실제적으로 연구로 사용하는 경우가 아닌 경우에는 정밀함 보다는 모션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것들을 활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 하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을 것 같다.
모션 인식으로 게임으로 구성된 것 외에도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음을 생각하고 여러가지 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다른 컨트롤러까지 사용하게 된다면 좀 더 정밀한 컨트롤러로 사용도 가능함을 기억할 수 있다.
실제적으로 연구로 사용하는 경우가 아닌 경우에는 정밀함 보다는 모션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것들을 활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 하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을 것 같다.
모션 인식으로 게임으로 구성된 것 외에도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음을 생각하고 여러가지 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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