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g/Loss of Enjoyment

[아그리콜라] 3. 아그리콜라 게임 진행

자, 이제 셋팅도 끝났겠다 이제 게임을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으니~ 다같이 함께 진행해 보도록 할게요~~


보드게임은 아쉽게도 선을 뽑는게 귀찮지 않죠...어린 순으로 하면 되니깐요...

아그리콜라 역시 누가 먼저 할지 모르면 어린 친구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물론 굉장히 선이 중요한 게임이니 잘 생각해보세요 양보할 만한지 ㅋㅋㅋㅋ


우리 농장에 있는 집에 2명의 일꾼이 있네요~

한명의 일꾼을 일하러 보냅시다~

게임 진행판에...

아 라운드 카드를 안 뒤집었네요~

1주기 1라운드 카드를 뒤집어 주시고~

해당하는 자원을 올려 주시면 됩니다.


다시 일꾼을 일하러 보냅니다~

일꾼을 해당 행동 카드 위에 올려 놓고~

해당하는 자원을 가져오거나 행동을 따르면 됩니다~

쉽죠~?ㅋㅋ

그렇게 시계든 반시계든 방향을 정해서 모든 사람의 일꾼이 떨어질 때까지 일꾼 보내기를 진행하고 자원을 가져 옵니다.

가져온 자원은 다른 사람들과 섞이지 않게 어딘가에 놔두시면 됩니다.

거기가 개인 창고가 됩니다~


자 모든 일꾼이 일 하러 나갔다면~~~

다시 일꾼을 집으로 불러들이시면, 라운드가 끝나게 됩니다~

라운드가 끝나면 다음 라운드 카드를 뒤집고, 자원을 보충해 놓으면 됩니다.

행동 칸(또는 카드)에 보시면 표시가 두가지 있습니다.

화살표가 있는 칸과 그렇지 않은 칸으로 나뉘어집니다.

화살표가 있는 칸은 해당칸에 자원이 있더라도 라운드가 종료되어도 자원을 추가로 놓습니다.

누적이 되는 거죠~~~

반면에 없는 곳에는 자원이 있다면 추가하지 않습니다~~


자 이렇게 라운드를 반복을 하고~

주기가 끝나게 되면 ex)4, 7, 9, 11, 13, 15, 16 라운드 종료 후에는

수확으로 넘어갑니다

수확은 농장 단계, 가족 먹여살리기 단계, 번식단계로 총 3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농장 단계로 밭에 심겨진 곡식이나 채소를 1개씩 개인창고로 가져옵니다

가족 먹여살리기 단계는 가족 1명당 음식 2개를 내야 합니다. 만약 음식이 부족하다면 부족한


 

음식 한개당 구걸 토큰을 한개씩 가져옵니다.

마지막 번식 단계는 같은 종류의 가축이 2마리 이상이 있다면 그 종류의 가축을 1마리를 가져옵니다. 단..놓을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자 이렇게 하면 되는데~~~

설명이 몇개가 필요해 보이죠~


수확중에 농장 단계가 있는데 씨를 어찌 뿌리는지 보도록 할게요~

우선 밭을 일궈볼게요~ 일꾼을 밭일구기로 보내고~

씨 뿌리기를 합니다~ 또 일꾼을 보내야 하죠 허허허허~

자 개인 농장판에 어떻게 하나 보면~

밭 일구기 행동을 하면 밭 타일을 가져와 농장 빈곳에 놓습니다~

씨 뿌리기 행동을 하면 자기 개인창고에 있는 곡식이나 채소를 밭위에 올려 놓습니다.


그리고 공동 창고에서 곡식은 2개 채소는 1개를 놓은 밭위에 같이 올려 놓습니다

네 수확 중 농장단계에서는 여기서 하나씩 가져오는 거죠~


두번째로는 번식 단계 전에 가축을 기르는 것을 알려드릴게요~

가축을 기르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딱 한마리만 가능한 애완동물이 있구요~ 이때는 다른 조건없이 한마리만 방에서 키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두번째로는 울타리를 지어 우리를 만들고 키우는 방법입니다.

울타리는 무조건 모든 바깥면을 막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우리 안에는 같은 가축을 칸당 2마리씩 키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외양간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외양간이 우리 밖에 있다면 한마리의 가축을 키울 수 있습니다.

우리 안에 있으면 우리안에 키울 수 있는 양이 2배가 됩니다.


진행은 역시나 오래 걸리네요~


자 마지막으로 2명의 가족으로 먹고 살기 힘든 분들이 계시죠~?

난 조금 더 하고 싶은데~

하신 분들은 사랑하시길 바랍니다(부끄 >_<)

자 각설하고 진행할게요~~~

먼저 가족을 늘리려면 빈 방이 필요합니다~

방 만들기를 수행합니다.

방 만들기는 현재 지어져 있는 방과 동일한 종류의 방만 만들 수 있습니다~

방을 만들었으면 사랑을 하세요(부끄 >_<)

가족 늘리기 칸을 행동하면 받았던 컨포넌트에서 일꾼(결국 일꾼이야..)을 꺼내서 같은 칸에 둡니다.

그리고 라운드 마치는 행동시에 빈방에 넣어 두시면 됩니다.


진행시 고려할 만한 사항은 여기까지 인거 같아요~

길어졌으니깐~ 여기까지만 하고요~~

다음에는 이번 포스팅에 다 넣지 못한 예외들과 함께~

점수 계산을 해보도록 할게요~~


그럼 다음에 보아용~~~